후보생 교육/훈육

 

후보생 교육/훈육은 기초군사훈련, 교내교육, 입영훈련으로 구분되어 가장 핵심적인 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다. 기초군사훈련은 입단 전 2학년 동계 방학기간을 이용, 학군교에서 통합하여 제식훈련, 사격 등 군사학 기초를 2주간 실시한다. 교내교육은 학군단장 책임하에 정신교육, 지휘통솔 등 주로 이론 위주의 과목으로 편성하여 매 학기당 44시간의 정규과정 교육과 체력단련, 내무검사, 초빙교육 등 훈육지도로 이루어진다. 정규교육은 주당 4시간을 2회에 걸쳐 교육하고 훈육지도는 토요일 등 과외시간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. 입영훈련은 동계(2주) 및 하계(4주)로 구분하여 학군교에서 전술학 등 실습형 과목 위주로 실시한다.

 

 

 우수자원 획득/관리

 

학군단에서는 학군사관 뿐만 아니라 학사사관, 군장학생도 선발하여 관리를 하고 있다.

 - 학군사관 : 3월 원서접수, 8~9월 최종발표

 - 학사사관 : 9월 원서접수, 익년 2월 최종발표

 - 군장학생 : 4월 원서접수, 9월 최종발표

 

또한, 학군단에서는 우수한 ROTC를 모집하기 위하여 홍보 포스터, 대학신문/방송, 홍보데스크, 모집설명회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.

 * 모집홍보 집중기간(3월) 간 일과시간 단복착용, 홍보데스크 운영 등

 

 

 후보생 자치활동

 

후보생 자치활동은 자율적으로 지휘통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학년별 지휘근무자를 편성, 학군단의 제반 자치활동(무제, 체육대회, 예도, 임관반지/앨범제작, 봉사활동 등)에 능동적으로 활동하도록 유도하고 있다.

 

○ 청룡무예제

학군사관후보생의 축제인 청룡무예제는 후보생 상호간의 단결과 친목을 도모하고 대학 및 가족, 친지들에게 후보생의 늠름한 위상을 과시하기 위하여 연 1회 실시하고 있다.

 

○ 체육대회

후보생 체육대회는 초급장교의 기본요소인 체력단련과 후보생 간 단결을 위하여 반기 1회 실시되고 있다. 주요 종목은 축구, 족구, 농구, 줄다리기, 단체줄넘기 등으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편성하여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진행한다.

 

CLOSE